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커텔 특질이론 - 성격의 개념과 구조

by 울디 2022. 8. 9.
300x250

성격의 개념과 구조

 커텔(1965)은 "성격은 개인이 어떤 환경에 처했을 때 그가 무엇을 할 것인지를 말해 주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그는 개인의 행동은 그의 성격과 주어진 상황에 의해 결정되는 함수 관계라고 하였다. 즉, 성격은 한 개인의 행동을 예 측하게 해 준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특질이 성격의 구성요소가 된다고 하였다. 대부분의 특질이론가들이 행동에 영향을 주는 상황의 역할을 강조하지 않았지만, 그는 상황이 성격 특질과 결합하여 행동에 영향을 주는 방식을 설명하려고 하였다. 또한 상황의 영향을 설명하기 위해 상황을 분류하고 개인에게 미치는 상황의 영향을 평가하기 위한 모델을 제안하였다. 커텔은 특질이 한 개인의 성격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이며, 시간과 상황이 달라져도 일관성 있게 나타난다고 하였다. 그러나 커텔이 특질을 보는 관점은 올포트와는 약간다르다. 올포트는 특질을 인간 내부에 실재하는 것이라고 본 반면, 커텔은 특질을 인간 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관찰한 뒤 추론한 가설적 혹은 상상적 구성 개념이라고 하였다. 즉, 특질은 행동으로부터 추론된 정신 구조이며, 행동의 규칙성 또는 일관성을 설명하 는 구성 개념이라는 것이다. 커텔은 이러한 특질을 다양한 유형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먼저 보편성을 기준으로 공통 특질과 독특한 특질로 나누었다. 다음으로 안정성을 기준으로 원천 특질과 표면 특질로 나누었다. 마지막으로 지·정·의 삼분법에 근거하여 능력 특질, 기질 특질, 역동적 특질 등을 제시하였다. 각 특질의 유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공통 특질과 독특한 특질: 보편성을 기준으로 구분한 특질이다. 먼저 공통 특질 (common traits)은 모든 사람에게서 나타날 수 있는 보편적인 특질을 의미한다. 보편적 이라 함은 대다수의 사람에게서 일반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어느 정 도 유전적인 소인도 가지고 있음을 뜻한다. 특히 인간은 사회 환경의 영향을 받기 때문 에 특정 사회 환경에서 살아가는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공통된 특질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지능, 외향성, 군거성 등이 이에 해당한다.독특한 특질(unique traits)은 대다수의 사람과 공유하지 않고 한 개인이나 소수에게 만 나타나는 특질로서, 개인의 차이가 반영되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의 구별을 가능하 게 하는 특질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따뜻함, 소심함, 솔직함 등이 있다.
  2. 원천 특질(source traits)과 표면 특질(surface traits): 안정성과 영속성에 따라 구분한 특질이다. 커텔이 원천 특질과 표면 특질을 추출한 과정은 다음과 같다. 우선 성격의 특 성을 나타내는 말 중 동의어를 한데 묶고, 나머지 상이한 것들 간에 상관분석을 하여 관계수가 .60 이상 되는 것을 동일한 특성으로 보아 이것들을 표면 특질이라 불렀다. 이와 같은 표면 특질의 기저에는 이른바 소수의 원천 특질이 있다고 보았으며, 이것이 성격의 기저에서 영향력을 발휘한다고 하였다. 즉, 성격의 외현적 발현인 표면 특질은 원천 특질에서 생겨나는 특질인 것이다. 커텔은 인간 성격의 기본요인으로 16가지의 원천 특질을 확인하였다. 이는 객관적 성격검사로 잘 알려진 16PF(Sixteen Personality Factor)라는 검사 도구를 구성하고 있는 요인이다. 원천 특질(source traits)은 개인의 성격을 구성하는 핵심이 되는 특질로서 비교적 안 정적이고 영속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를테면 자아강도나 정서성과 신경증 등은 한 개인의 성격 특성의 기저에 깔려 있어서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원천 특질은 행동의 일관성을 결정짓는 특질로서 표면 특질만큼 수가 많지 않다. 한 가지의 원천 특질에서 여러 표면 특질이 나타난다. 예를 들면, 한 개인이 낙천적인 원천 특질을 가지고 있다고 하자. 그러면 겉으로 드러나는 표면 특질은 말과 행동이 느리거나, 친절하거나, 잘 웃는 등의 여러 가지로 나타날 수 있다. 원천 특질은 체질 특질과 환경 조형 특질로도 구분한다. 체질 특질은 생물학적 특질에 기원을 두지만 반드시 타고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술에 취했을 때 나타나는 부주의나 수다스러움같이 술버릇으로 보이는 행 동이다. 환경 조형 특질은 사회제도나 객관적 현실의 영향을 받아 형성된 것으로, 성격 에 어떤 패턴을 부여하여 학습된 특성과 행동이다. 표면 특질(surface traits)은 대다수의 사람이 겉으로 보이는 행동을 통하여 알 수 있는 특질로, 안정성과 영속성이 크지 않다는 것이 특징이다. 표면 특질은 모두 같아 보이는 일련의 행동으로 원천 특질에 의해 형성된다. 예를 들면, 인사를 잘하고, 미소를 짓고, 인사에 답하는 행동은 사람에게 일반적으로 나타나며, 이러한 행동은 '친절성' 의 특질 이라는 것을 누구나 알 수 있다는 것이다. 개인마다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표면 특질의 기저에는 소수의 원천 특질이 존재한다. 이러한 표면 특질은 개인의 성격에 원천 특질 만큼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3. 능력 특질과 기질 특질: 능력 특질(ability traits)이란 우리가 세운 목표를 얼마나 잘 수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특질이다. 대표적인 능력 특질로 지능이 있으며, 이는 행동의 효율성을 결정한다. 커텔은 능력 특질인 지능을 결정지능(경험적)과 유동지능(선천적)으로 구분하여 제시하 였다. 다음으로 기질 특질(temperament traits)은 한 개인의 정서의 수준과 행동 스타일 을 결정한다. 이러한 기질 특질은 개인이 환경적인 자극에 얼마나 빠르게 적극적으로 그리고 정서적으로 반응하는지를 알 수 있게 해 준다. 예를 들 면, 느긋하거나 민첩하거나 초조한 것 등이 이에 해당한다.
  4. 역동적 특질(dynamic traits): 개인의 행동을 유발하는 근원적인 추진력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동기, 흥미, 야망 등을 포함한다. 커텔은 역동적 특질을 에르그(erg), 감정 (sentiment), 태도(attitude) 등의 세 가지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첫째, 에르그란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나는 역동적인 특질 중 하나다. 에르그의 어 원을 살펴보면, 그리스어인 'ergon' 으로 일 혹은 에너지를 의미한다. 즉, 에르그는 한 개인의 모든 행동을 일으키는 에너지의 원천이나 추진력을 의미한다. 에르그는 가장 원초적이며 기초가 되는 특질이다. 이러한 에르그에는 몇 가지 특징이 있다. 먼저 개인 이 특정한 자극에만 주의를 기울이게 하고, 다음으로 특정 자극에 대하여 정서적 반응 을 유도하거나, 목표한 것을 이루기 위한 활동을 일으키고, 마지막으로 반응행동을 일 으킨다. 한 예로 한 개인에게 나타나는 성적 에르그의 활동 과정을 보자. 개인은 성적 자극에 특별히 주의를 기울이게 되고, 이어서 그 자극에 대한 성적 욕구라는 정서적인 반응이 나타나고, 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대상이나 상황을 찾고, 성욕을 충족시키 는 직접적인 성적 행동을 한다. 커텔은 요인 분석을 통하여 분 노, 호소, 호기심, 혐오, 군거성, 배고픔, 보호, 안전, 자기표현, 자기 복종, 성(sex) 등 의 11가지 에르그를 제시하였다. 둘째, 감정은 태도가 조직화된 구조로서 후천적인 경험을 통해 형성되는 근원 특질 이다. 감정이 환경 조형 특질인 이유는 그것이 외적인 사회적 혹은 물리적 영향에서 생 겨나기 때문이다. 학습을 통해 생겨난 감정은 환경 조형 특질로서 삶에서 그것이 더 이 상 중요하지 않을 경우에는 사라지거나 바뀔 수 있다. 가족이나 학교, 친구들과의 경험 을 토대로 감정이 생겨나기 때문에 감정은 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난다. 예를 들면, 기쁨 이나 슬픔 그리고 우정 등이 이에 해당한다. 셋째, 태도는 개인 내에 있는 욕구나 흥미가 외적으로 표현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스포츠 신문을 늘 읽고, 프로 농구를 자주 보러 가고, 시간이 날 때마다 축구 경기 를 시청하는 사람은 스포츠에 대한 욕구와 흥미가 이 같은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따라서 태도를 보면, 개인의 내적인 관심이나 동기를 알 수 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