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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 로저스 인간중심이론에 영향을 미친 이론
- 후설의 현상학: 후설(Edmund Husserl, 1859-1938)은 눈에 보이는 객관적 세계보다는 개인이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가의 주관적 세계가 행동의 원천이라고 본다. 그는 인간이 경험한 주관적 경험의 세계를 현상학적 장(phenomenal field)이라고 하였다. 그는 인간이 직접 경험한 세계를 존중하며, 그 세계에 대한 이해를 시도하여 개인의 행동을 결정짓는 내적 준거의 틀을 찾고자 하였다. 이러한 후설의 현상학적 관점의 영향을 받아서 로저스는 치료자가 내담자의 주관적 현실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치료자도 내담자가 세상을 보는 시각으로 같이 보아야 하며, 치료자가 내담자의 입장에 서게 될 때에야 비로소 내담자를 공감할 수 있다고 하였다.
- 랭크의 의지치료: 오토 랭크(Otto Rank, 1884~1939)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을 비판하고 자신의 이론을 새롭게 정립한 신정신분석학자다. 그는 치료에 영향을 미치는 세 가지 요인으로 내담 자와 치료자 그리고 내담자와 치료자의 관계를 제시하였다. 그는 내담자를 건강한 사람이 되려는 의지를 가지고 있는 존재로 보았으며, 치료자가 내담자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과정을 통해 치료자와 내담자 사이에 믿을 수 있는 관계가 형성된다고 하였다. 이러한 관계를 기초로 내담자는 자기 지도 능력을 갖게 되고,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게 되어 건강한 사람이 된다는 것이다. 탭트(Jessie Taft, 1882~1960)는 이러한 랭크의 견해를 미국에 가져와서 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를 강조하였다. 그는 치료자가 내담자의 문제에 대한 어떤 지적인 해석보다도 중요한 것은 두 사람의 관계라고 믿었으며, 이러한 그의 관점은 치료 장면이 허용적인 분위기가 되는 데 기여하였다. 랭크의 의지치료의 영향을 받아 로저스는 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를 중시했으며, 내담자는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을 뿐만 아니라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치료자는 내담자를 돕는 촉진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 듀이의 아동중심 교육사상: 듀이(John Dewey, 1859-1952)는 아동중심 교육사상가로서 아동이 어른의 축소판이 아니며, 아동은 고유한 특성을 가진 인격적인 존재라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교사는 학습 장면에서 아동 스스로 탐구할 수 있도록 자율성을 존중해 줌으로써 학습에서의 주가 교사가 아니라 아동이 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듀이의 교육사상의 영향을 받아서 로저스는 치료 장면에서의 주체는 치료자가 아니라 내담자가 되어야 한다는 내담자 중심 상담을 주장하게 된 것으로 여겨진다.
- 형태주의 심리학: 형태(形態)란 독일어로 게슈탈트(gestalt)인데, 이는 전체, 모습 등의 의미와 유사하게 사용된다. 형태주의 심리학에서는 인간의 행동을 전체적인 측면에서 이해하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예를 들면, 엄마가 그릇에 남은 음식물을 버리고, 세제를 사용해 그릇을 닦고, 다시 물로 헹구는 일련의 행동을 보고서 아이는 '엄마가 설거지를 하는구나!'라고 알아차린다. 즉, 아이는 엄마의 행위를 분리하지 않고 하나의 의미 있는 전체로 지각할 때 '설거지'라는 게슈탈트를 형성한다는 것이다. 이는 로저스의 전체론적인 인간관에 영향을 주었다. 로저스 이론의 핵심 개념인 '자기'와 '유기체'는 인간을 전체적이고 통합적인 측면에서 이해하는 것이다.
- 골드슈타인의 유기체이론: 유기체(organism)는 생물체라는 용어와 유사한 의미를 지닌 것으로, 생물처럼 물질의 각 부분이 연 결되어 하나의 목적을 가지고 움직이는 조직체라고 할 수 있다. 유기체이론의 가장 대표적인 학자로 골 드슈타인(Kurt Goldstein, 1978~1965)이 있다. 그는 제1차 세계대전 중에 뇌가 손상된 군인들에 대한 연구에서 환자의 어느 특정한 증상은 결코 한 기관 때 문이 아니라 신체 전체의 문제라는 것을 발견하였 다. 그는 인간을 살아 있는 생물체로서의 유기체로 간주하였다. 즉, 인간의 정신과 신체는 별개가 아니며, 정신이 독립된 요소들로 구성된 것이 아니고, 신체도 독립된 기관으로 구성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러한 유기체이론은 로저스 이론의 '유기체'라는 주요 개념에 영향을 주었다. 로저스는 인간은 유기체로서의 기본 성향, 즉 경험의 총체로서 자기 자신을 유지하고 실현하려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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